도서관 사업 소개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18 14:55:04    조회: 610회    댓글: 0

 

1. 도서관 사업 추진배경

중국동북3성 중소학교 현황
 

지역

중소학교 개수 

학생수 

기준년도 

 길림성

143개 

27897 

2011년 

 료녕성

 34개

10708 

2013년 

 흑룡강성

 48개

 6935

2013년 

 토탈

 45540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 조선족 중,소학교 학교 수는 200여 개 이다. 1990년대초 한중수교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민족들이 다량으로 한국진출을 하게 되였고 또 비슷한 시기에 농촌인구의 도시진출 및 연해지구로 이동하면서 우리민족이 다량으로 류실 되였고 출생률도 현저히 줄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이중언어에 대한 학습 부담 및 아이의 진로를 위해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민족아이들을 한족학교에 진학시켰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현재 우리민족학교의학생수는 90년대에 비해 반으로 줄어들었고 수많은 학교들이 문을 닫게 되였다.

이처럼 우리민족 학생의 다량적인 류실은 우리말도서의 출판업계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었다. 연변만 놓고 볼때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우리말 신문, 잡지 수요량이 한 개 학교당 1000~2000부 였는데 현재는 그 수요량이 절반도 못 미친다. 길림성 산재지구, 흑룡강성, 료녕성 일 경우 더 말 할나위 없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빠른 정보화 시대에 컴퓨터, 전자책,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우리말 도서의 수요량은 미미하게 되였으며 상당수가 출간난으로 인해 폐지되였다. 때문에 민족학교의 우리말 도서도 대부분 낡은 도서이고 새로 구입하려고 해도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내용이 제한되어 도서구입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우리민족학교를 돕고자 연변화동정보유한회사에서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총 250,000여권의 한글도서를 동북3성 100여개 민족학교에 무료로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민족학교 독서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2007~2013년까지 총 5차례 <<어린이독서문화캠프>>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방법을 가르쳤고 교사에게 독서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전수하여 딱딱하고 따분하게 느껴졌던 학교독서교육에 흥미와 재미를 불어넣어 더 많은 아이들이 독서수업에 참여할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지속적인 후원그룹을 확보하지 못해 2013년 이후로 중단 되였다.
창의적인 인재를 수요하는 지금 독서만이 그 지름길이고 편안하고 부담없이 즐겁게 하는 독서경험을 통해 창의력이 샘솟는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학교에서는 입시교육을 위주로 하고 독서의 중요성도 강조하지만 그 역시 입시를 위한 독서교육이다. 학교의 보물창고인 도서실이 학교의 중심이 되어 아이들이 부담없이 찾아 갈수 있는 편안하고 즐거운 독서공간이 되어야 하는데 기존의 도서실은 서고 겸 정숙한 열람실 분위기로써 아이들이 쉽게 찾지 않는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2012년부터 민족학교에 도서실리모델링지원을 하고 아이들의 동심에 맞는 설계와 다양한 수업과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을 재구성했다.
첫 <<네모상자>> 도서실을 개관하면서 학교 전체 사생들의 통상적인 도서실에대한 이미지를 깨부쉈다. 동화속에서 나올법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와 아이 들이 도란도란 앉아 책을 보며 이야기 꽃을 피울수 있는 이야기방, 삼삼오오 누 워서 책볼수 있는 다락방 등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여 아이들이 즐겁게 책 볼수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었다. 그러나 많은 정보가 담겨져있는 도서실을 학교수업과 결부시켜 아이들 스스로 수업에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찾아보고 학습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배움의 즐거움을 맛보고 자율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수 있는데 기존 도서실에 대한 인식과 틀을 깨지 못하고 예전의 방식대로 운영하다 보니 도서실 및 도서실 담당선생님의 역할은 크게 변한 것이 없었다. 고안 끝에 이듬해부터 도서실리모텔링지원과 함께 도서실 담당교사 교육도 함께 지원했다. 연수 첫 2회는 의욕만 앞서 도서실에 관한 운영과 도서실 담당교사의 역할 그리고 도서실 프로그램 등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 줬다. 2회의 연수를 통해 새로운 도서실 문화에 대해 호기심과 막연한 기대감 그리고 추상적인 느낌을 받았지만 몇십년 동안 고수해왔던 도서관 인식의 틀을 깨고 그것을 실행하기에는 여전히 벅찼다. 시행착오와 재평가를 거쳐 도서실 운영교사가 해 야할 기술적인 영역보다 먼저 “책의 힘” 그  자체를 느끼고 도서실이라는 공간이 제공하는 문화가 무엇인지를 체험하게 하고 스스로 학교 도서실을 바꿔야 겠다 는 동기가 생길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스스로 경험하고 배우고 느낀점을 토대로 학교 도서실을 운영하게 하였다. 한 학기동안 시범운영을 하고 사례발표를 하였는데 교원 역량에 따라 정도부동하게 도서관의 역할이 조금씩 늘어났다. 눈에 보이게 달라진 학교는 오상시조선족중학교 이다. 오로지 도서실 담당 교사의 열정과 끊임없는 연구하에 도서실에서 교재활용수업, 독서프로그램, 독서캠프를 진 행하고 항상 웃음으로 아이들을 반갑게 맞이해주어 결손자녀가 60%에 달하는 학교에서 아이들의 유일한 마음의 안식처, 자유롭고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갈수 있는 도서실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그러나 오상시조선족중학교처럼 운영해나가는 도서실은 몇 개 안되고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하는 학교가 많다. 새로운 도서실 문화에 대한 기대는 높지만 갑자기 많은것을 흡수하고 소화하지 못하여 어디서부터 손을 써야 할지 엄두가 나지않는것같다. 도서실 연수 일정은 각 학교사정 및 한국강사님들의 일정을 고려하고 연수 장소와 각 지역의 교통불편 등으로 인해 참가하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도서실 담당 교원 연수라고 하 면 많은 학교에서 국가에서 교육하는 도서분류법만 가르치는 줄만 알고 참가하기 꺼려한다.
이런 정황에서 지역사회에 도서관을 구축하고 새로운 도서실 환경과 문화에 대 해 알리고 사람들이 직접 와서 체험하고 느끼면서 도서관이 단순 학습하는 곳, 책을 빌리는곳,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책을 읽는 곳, 시험기간에 복습 하는곳이 아니라 평생 도서관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나아가서 공공 도서관, 학교  도서관의 역할도 넓혀갔으면 하는 기대를 해본다.

2. 도서관 구축 목적
1. “책의 힘”을 느끼고 도서관 공간이 제공하는 문화를 체험
2. 도서관에서 댜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독서열풍을   일으킨다.
3. 지역사회 구성원의 문화적소양을 쌓고 인성함양을 기르며 정서적안정을 찾을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도서실 연수를 진행하여 민족학교 및 한족학교의 도서실 활성에 도움을 준다.


3. 도서관 운영방침

⦁ 편안하고 누구나 부담없이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는 공간 제공
⦁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평생학습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련
⦁ 새로운 도서관 문화에 대한 설명 및 도서관 이용안내
⦁ 도서 소개, 대출, 반납, 독서모임
⦁ 정기적인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독서에 흥미를 느낄수 있
        도록 도와준다.
⦁ 즐거운 독서경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상상력, 창의력을 길러
        준다.
⦁ 학교 도서관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하여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학교 도서관 운영에 도움을 준다.
⦁ 청소년, 학부모 교육, 심리교육을 진행하고 학업에 대한 부담
        을 덜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정서적안정감을 찾도록 도
        와 준다.


4. 도서실 지원 학교 현황 

 NO

학교명 

학생수 

교원 

위치 

면적

한글도서보유량 

 1

 길림성훈춘시제4소학교

 554

 89

 3층

 130

7000 

 2

 길림성화룡시신동소학교

 715

 113

 1층

 116

 16311

 3

 길림성룡정시북안소학교

 544

 115

 2층

 132

 -

 오상시조선족중학교

 278

 71

 2층

 105

 2200

 5

 서란시조선족실험소학교

 191

 61

 1층

 105

 3500

 6

 매하구시조선족실험소학

 440

 77

 2층

 120

 3500

 7

 장백조선족실험소학교

 321

 54

 1층

 112

 4500

 8

 장춘시록원구조선족소학교

 329

 35

 3층

 165

 3645

 9

 녕안시조선족중학교

 313

 85

 2층

 360

 3190

 10

 오상시실험소학교

 220

 34

 1층

 110

 4000

 11

 상지시조선족중학교

 262

 81

 2층

 175

 6000

 12

 장춘시조선족중학교

 1187

 145

 1층

 480

 -

 13

 장춘시관성구조선족소학교

 463

 56

 -

 -

 4000

 14

 무순시신화조선족소학교

 400

 47

 2층

 217

 -

 15

 심양시조선족제6중학교

 

 

 4층

 139

 2757

 16

 영길현 조선족실험소학교

 139

 42

 3층

 98

 8000

 17

 류하현조선족학교

 287

 80

 2층

 

 3408

 18

 상지시조선족소학교

 200

28 

 

 

 

 19

 심양시화평구만융조선족실험소학

 

 

 

 

 

 20 단동시조선족중학교     
 21      
 22      
 23      
 2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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