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묻고 따지고 연결하고 파악하라!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7-07-03 16:20:43    조회: 348회    댓글: 0

・중등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학습 독서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읽기에 대한 방법적 지식이 부족한 아이에게 독서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으며, 읽기 방법에 익숙한 아이에게도 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읽기 과정과 관련 교과가 매우 폭넓다는 점에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 활동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훑어보기(Survey): 읽고자 하는 책을 훑어 읽어봅니다. 책의 제목, 도표, 차트, 지도, 삽화, 교육적 도식, 머리말, 요약 등 책에 대해 전체적으로 빠르게 검토합니다. 빠르게 검토하는 이유는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2. 질문하기(Question):
머리말을 질문으로 만들어봅니다. 이 방법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3. 읽기(Read): 마음속으로 질문을 하면서 책을 읽습니다. 만들어 놓은 질문에 답할 뿐만 아니라 주요 내용도 찾아봅니다. 공책의 왼쪽에 질문을 쓰고, 오른쪽에 답을 쓰다 보면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4. 암송하기(Recite): 책을 읽고 자신의 공책 한쪽을 손으로 가리고 질문의 답을 암송합니다. 그리고 글로 쓴 답과 암송한 답을 비교하고 일차하는지 확인합니다.

5. 재검토하기(Review): 질문과 답을 재검토함으로써 아이들은 다양한 질문과 답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